본문 바로가기
Dealer's Full House

세븐포커독학 - 세븐 포커 게임,세븐 카드 포커,7포커 룰,족보에 대해 알아보자

by 아침 빛 2022. 10. 29.

세븐 포커 게임의 룰과 족보에 대해 독학을 해보자. 세븐포커는 말 그대로 7장의 카드가 완성 되어질 때 족보가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게임이다.대중적으로는 허영만 화백의 타짜 3부 -원아이드 잭이 영화화 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되었는데 사실 국내 포커플레이어들에게는 세븐 오디라는 게임으로 이미 유명했던 국내용 포커 게임이다.Seven Ordianary Poker에서 ordi를 딴 것이라고 한다.

 

https://youtu.be/-dbNHuTVs2Q

타짜를 연기한 이광수의 손기술 ㅋㅋ

 

세븐 포커의 시작?!

세븐 카드 스터드라는 포커 게임의 종목이 있다. 7장의 카드를 받고 4장을 공개하는 포커 게임인데 텍사스 홀덤이 유행하기전에는 세계에서 제일 많이 유행되던 포커였다한다. 세븐포커는 이것이 국내에 수입되어 들어오면서 변형되어 알려지게 된 게임이다. 한게임과 피망 등에 많은 게임 사이트에서도 유명해져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게임이다.

 

포커 게임 용어

딜러: 각 플레이어들에게 셔플한 카드를 나눠준다.한사람이 고정적으로 딜러를 맡을 경우도 있지만,보통은 플레이어들 중에서 돌아가며 턴을 넘기면서 번갈아가며 플레이 한다.

 

삥: 선 잡은 사람이 게임의 최소 단위 액수를 배팅하는 것.

 

따당: 상대방이 건 금액의 2배를 베팅하는 것.

 

쿼터: 이전 플레이어의 베팅금을 지불한 후 전체 판돈의 1/4(쿼터) 만큼을 더 베팅하는 것,

 

하프: 이전 플레이어의 베팅금을 지불한 후 전체 판돈의 1/2(하프) 만큼을 더 베팅하는 것,

 

다이: 플레이 하던 게임을 포기하는 것. 

 

체크: 선 잡은 플레이어가 베팅하지 않고 턴을 넘길 수 있다. 자동으로 다음 플레이어도 체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지만 베팅을 하면 베팅 이상 금액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콜: 상대 플레이어가 삥,하프, 체크 등 베팅 했을 경우 다음 순서의 플레이어는 똑같은 금액의 베팅금을 내는 것.

 

레이스: 앞 선 플레이어의 베팅금과 동일한 금액을 맞춰 내는 동시에 한번 더 베팅을 하는 것. 쫄리면 뒤지시던지

 

바이인: 게임 참가에 필요한 칩들을 구매하는 행위

 

커뮤니티카드: 카드 플레이어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5장의 카드

 

팟: 해당 게임의 베팅된 모든 플레이어의 칩들을 모아놓는 스팟

 

스플릿:  두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동등한 핸드를 가지고 있을 경우 균등하게 팟을 나눈다.

 

세븐 포커 게임 방법

1. 블라인드 베팅 : 조커를 제외한 52장의 카드를 셔플 셔플하여 각 플레이어들에게 나누고 미니멈 베팅(의무적으로 정해진 참가비)을 한다.

2. 액션 : 플레이어는 받은 4장의 카드 중 가장 필요없다고 느끼는 카드 1장을 버리고, 남은 3장 중 카드 한장을 오픈한다 각 플레이어가 오픈 한 카드 중 가장 높은 하이카드 패를 가진 플레이어가 이 된 후, 이제 받은 3장을 보고 드fold/콜call/레이즈 raise/체크check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다.

 

폴드:게임포기 - 배팅한 금액과 카드를 딜러가 가져간다.

콜  - 앞서 베팅한 금액 그대로를 같이 베팅하면서 턴을 넘길 수 있다.

레이즈:게임지속 - flop 이라고 표시된 공간에 먼저 베팅한 금액의 2배 이상을 베팅 할 수 있다.

체크 - 추가 베팅 없이 게임을 지속한다.

Ex) 4장 중 족보 완성 확률 적은 8을 버리고 높은 K 오픈하면 선이 될 확률이 높다.

 

3. 첫번째 베팅 : 선 잡은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오픈 카드를 한 장씩 받고 베팅을 시작한다 

J, K 는 자신만 보도록 가리고 10부터 베팅

4.두번째 베팅: 베팅이 끝나고 각 플레이어의 공개된 2장의 패로 비교하였을 때, 가장 높은 하이카드 또는 페어 등으로 족보가 높은 순으로 선이 바뀌어 새로운 오픈 카드를 각 플레이어가 한 장씩 받는다 오픈카드가 다 나눠지고는 베팅

5.세번째 베팅 : 베팅이 끝나면 오픈 되어있는 3장의 카드를 비교하여 더 족보가 높은 순서로 선이 되어 오픈카드를 한 장씩 더 받고나서 베팅을 한다.

6.히든 과 마지막 베팅 : 베팅이 끝나면 오픈 되어있는 4장의 카드를 비교하여 더 족보가 높은 순서로 마지막 히든카드를 받는다 말그대로 히든이기에 오픈하지 않는 카드로 자신만 볼 수 있으며 마지막 베팅을 진행 한다. 

7.쇼다운 : 플레이어들의 마지막 액션들이 끝난 후, 7장의 카드 중 가장 높은 핸드와 족보를 가진 사람이 베팅 금액을 가져가게 된다.

 

 

세븐 포커 족보  

세븐 포커 역시 홀덤의 족보와 다르지 않다.

♠️A ♠️2 ♠️3 ♠️4 ♠️5 ♠️6 ♠️7 ♠️8 ♠️9 ♠️10 ♠️J ♠️Q ♠️K ♠A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와 같은 순서로 높은 순위를 매기며 족보가 시작된다 다음은 낮은순에서 높은 순서대로 나열해보았다.

HIGH CARD / 하이카드 : 플레이어 전원이 족보가 메이드 시키지 못한 경우 순위가 가장 높은 순 대로 승패를 가른다.

ONE PAIR / 원페어 : 2장의 같은 숫자 

TWO PAIR / 투페어 : 2장의 같은 숫자 2쌍

THREE OF A KIND / 트리플 : 3장의 같은 숫자

STRAIGHT / 스트레이트(줄) : 5장의 카드가 연속하는 숫자 (무늬는 관계없음)

BACK STRAIGHT / 백스트레이트(백줄) : 무늬와 상관없이 5장의 카드가 A,2,3,4,5

MOUNTAIN / 마운틴  : 5장의 카드가 무늬와 상관없이 10,J,Q,K,A로 연속 되는 카드

FLUSH / 플러쉬 : 같은 무늬가 5장인 카드 (숫자는 관계 없음)

FULL HOUSE / 풀 하우스(집) : 3장의 같은 숫자 카드와 2장의 같은 숫자 카드 (트리플과 원페어)

FOUR OF KIND / 포카드(포커) : 4장의 같은 숫자

STRAIGHT FLUSH / 스트레이트 플러쉬(스티플) : 같은 무늬 카드 5장이 연속 되는 숫자

ROYAL FLUSH /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쉬(로티플) : 같은 무늬 카드이면서 10,J,Q,K,A

 

 

7포커 족보 확률과 전략을 알아두자

5장으로 게임하는 텍사스홀덤과 7장으로 하는 세븐포커의 족보 순위는 위와 같이 동일할지라도, 족보의 확률은 확연히 달라진다 카드 수의 차이도 오픈되어 공개 되어지는 가능성도 다 다르기 때문이다.

족보 확률 대조

위키디피아의 확률표를 참고하면 5장의 포커 텍사스홀덤에 비해, 7장으로하는 세븐포커에서는 더 높은 메이드가 나올 확률이 높음을 알 수 있다 확률분포에 따르면, n명 중 가장 좋은 패를 구할 때에 1/(n+1)번째 순위의 패이며, 7포커로 5인을 기준으로 경기를 했을 경우에는 상위 16.67%에 해당하는 최고 투페어인 A포켓(A투페어)이 평균적인 승리 패이다. 나를 뺀 4명중에 제일 좋은 패는 마찬가지로 1/(4+1)로써, 상위 20%에 해당하는 K투페어를 예상 할 수 있다.

 

 

오픈카드 

내가 처음 포기한 카드와 다른사람들의 오픈 카드들에 따라 확률을 변화시켜 갈 수 있다, 풀하우스나 스트레이트의 경우 이미 깔려 있는 카드가 많다면 그 만큼의 메이드 확률도 늦어질 것이다. 다만 플러쉬의 경우 한 무늬가 유난히 많은게 아닌 이상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만일 레이스 중인 판이라면은 투페어,트리플, 혹은 구멍난 스트레이트가 될 가능성은 잊어버리는게 좋다. 고작 10퍼센트의 확률로 5배를 먹겠다는 것은 자신의 가진 돈 반절을 기부하겠다는 소리이다.

 

 

블러핑

초보들간 경기는 매시 레이스 중이고 다른 사람의 플레이를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패가 낮으면 죽고 높으면 레이스하는 방법으로도 쉽게 탈출은 가능하다 또한 블러핑으로 몇 회 운 좋게 승리하였다 하더라도 블러핑은 영원하지 않다 한번이라도 실수하는 그 시간에 크게 잃기 때문에 블러핑의 기대수익은 0퍼센트로 본다. 포커의 꽃은 블러핑이지만 초보의 수준이라면 차라리 하지 않는 것이 나을 것이다.

 

레이스 전략

5명이 플레이를 하는 경기에서는 메이드의 확률이 상당히 높고 (스트레이트 이상의 경기가 42.5%) 5명이 경기를 하기 때문에 평균 기대 승률은 20%가 될것이다. 따라서 10판의 경기를 한다면 그중에 1판 정도만 메이드로 승리하고, 1판 정도는 투페어로 승리하며, 8판은 패배하는 것이 평균이다. 또한 최초에 5명이 시작했고 마지막에 2명이 남았다고 할지라도, 그 상대는 나머지 4명중 최강 족보를 들고있다 가정해야 하기때문에 블러핑이 아닐 가능성이 훨씬 더 높을것이다. 따라서 첫번째로는 10판 중에 5판 정도는 메이드를 시도하다가 포기하는 판이고, 나머지 5판중에 3판도 투페어 대결에서 포기하는 판이라고 느긋하게 생각해야 한다.두번째는 메이드가 판 전체로는 매우 흔하며 (나를 제외하고도 35%의 판에는 메이드가 있다) 스트레이트는 28%, 플러쉬 15%로 패배하기 때문에 언제나 메이드 싸움중에도 포기할 준비를 해야한다.마지막으로 절대로 올인은 피하고, 어떠한 경우라도 패배는 총자산의 50%로 제한해야만 불의의 사고에서도 재기할수 있다. 카지노의 확률론에 따르면 무한대의 게임에서는 최종 승률은 보유자산에 비례한다. 만약 나보다 자산이 2배 많은 사람과 무한대의 게임을 한다면 나의 승률은 수학적으로 33%로 계산 된다. 또한 그 사람은 이미 고수이거나 자산이 많을 가능성도 높다. 다만 승리를 했을 때에 기대와 이득도 2배가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론 아무리 자산이 많은 사람과도 5:5의 게임이 된다. 그렇기에 사실 레이스를 통하여 게임을 지배하려는 것은 수학적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으며, 궁극적으로 기대승률은 자신의 페이스에만 달려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느긋하게 패를 기다리다가 좋은 패가 나왔을때 레이스를 하며, 아무리 좋은 패라도 올인은 하지 않는다는 돈생걍사와 같은 원칙론적인 방법만 지킬 수 있다하더라도 초보는 쉽게 탈출할 수가 있을 것이다. 초보들의 경기를 보면 레이스나 블러핑, 올인이 난무하지만 실상은 요란한 빈수레와 같다.타짜들과 게임사가 속이는 것이 아니라 막연하게 희망을 품고, 무리하게 배팅하고, 모든 게임을 이기려 드는 조바심이 스스로를 파멸시킨다는 것을 자신이 알고 베팅을 해야 할 것이다. 모든 게임 전략이 그러하다. 스포츠나 사업도 마찬가지며 투자도 마찬가지이다. 단기적인 흐름을 읽어내려는 부질없는 노력보다 장기적으로 분명히 올라갈 자산가치에 꾸준히 투자하는 자세로써 접하는 모든 것에 이 글을 보는 모두가 즐거이 승리할 수 있기를.